*주의: 개인적인 정리 목적의 글. 임의로 재구성한 부분 있음

 

<책 정보>

맹자-옛 선인들에게서 배우는 지혜로운 이야기(2010; 절판)

-저자: 맹자 저 / 나준식 옮김(엮음)

-출판사: 새벽이슬

-분야: 철학

-집에 쌓여있던 책들 중 읽어볼 만한 책이 없나 싶어 찾다가 동양철학 서적은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다 싶어서 꺼내듦

-'제대로'라는 표현을 쓰기에는 이 책도 발췌를 통한 해설집에 가까운 모양새기는 함. 다만 맹자의 전 저작을 다루고 있고, 엮은이가(책에는 옮긴이로 되어있으나) 자기 멋대로 내용을 뜯어고치는 것이 아니라 맹자 본연의 의도에 충실하려는 듯 보여 의미가 있다고 생각

-고등학교 윤리수업에서 간략하게 들은 것이 대부분이라 공자 맹자의 왕도정치 개념에 대한 여러가지 편견이 있었으나 그 중 몇 가지를 이 책을 읽으면서 깰 수 있었음. 의외로 경제가 강조되었다는 점이라든가(오십보백보, 무항산 무항심)

-이 책은 절판되었지만 새희망 출판사의 동일 저자의 비슷한 목차를 가진 저서가 있는 거로 봐서 그거로 읽어도 될 듯. 관심이 있다면 추천

 

 

<내용>

1-1권 양혜왕장구 上

-총론: 왕도정치 개괄, 전제조건으로서의 경제, 방법론, 효용(w/ 양나라 혜왕)

1. 이익추구 정책의 위험성

-왕의 이익추구는 국가전체로 확산

-백성이 만족을 모르게 되며 침범, 반란 가능성 발생

 

2. 경제의 근본적 안정의 중요성

-단발적 구휼과 구휼하지 않음의 동일성(오십보백보)

-경제의 근본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교육과 도덕이 실현가능함

 

3. 민생의 중요성

-왕의 활동은 백성의 세금에서 비롯

-백성을 걱정하고 책임지는 것이 왕의 책무

 

4. 어진 정치를 펼치는 방법

-노력의 부족이지 능력의 부족이 아님

-차별적 사랑의 확산이 현실적 방법

 

5. 부국강병 수단으로서의 왕도정치

-왕도정치는 백성의 수를 늘리고 충성심을 끌어올리는 수단. 전쟁을 이기기 위한 필수 덕목

 

1-2권 양혜왕장구 下

-총론: 민본주의 정치이론(w/ 제나라 선왕)

1. 왕과 백성이 연결되는 것의 중요성

-음악, 사냥, 동산(세태를 알기 위한 음악과 백성들이 원한 문왕의 70리 동산)

-문화예술, 공공재?

 

2. 순수(巡狩)의 변질: 과거(백성의 삶 체험, 확인) vs 현재(유람. 대접받음)

3. 인사정책: 등용은 능력에 따라 공정히. 처벌은 모든 이(백성)가 납득 가능하게

4. 전쟁론: 인의를 지키면 전쟁이 쉽다(충성)

5. 역성혁명: 민의를 저버리면 왕이 아닌 필부

 

 

2-1권 공손추장구 上

-총론: 세상을 헤쳐나가는 방법으로서의 호연지기와 사단(w/ 제자 공손추)

1. 패도정치 국가가 살아남는 이유: 나라가 오래될수록 쉽게 무너지지 않을 뿐

2. 흔들리지 않는 법: 호연지기(떳떳한 삶과 그에 대한 믿음)

3. 호연지기 수양법: 꾸준함(벼 들어올리기의 예)

4. 인생의 기본원칙: 사단(인의예지)의 확장

5. 성인들의 삶의 방식: 겸손, 배움, 아첨하지 않음. 잘못을 자기에게서 찾고 남들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

 

2-2권 공손추장구

-총론: 부국강병 수단으로서의 인화(化)

1. 전쟁의 우선순위: 시기<지형<병사의 충성심

2. 부귀를 추구하는 것의 이면: 본성의 상실

 

 

3-1권 등문공장구 上

-총론: 왕도정치의 정책적 방법론(w/ 제나라 등문공)

1. 무항산 무항심: "위부면 불인의요, 위인이면 불부의 하니라"

2. 세법, 공법, 세록, 조법, 교육

3. 토지제도

4. 농가사상 대담: 분업의 필연성 + 물건마다 가격이 다른 이유

 

3-2권 등문공장구 

-총론: 올곧게 도를 추구해야 하는 이유(w/ 진대, 광장)

1. 이익추구논리의 한계: 대를 위한 소의 희생은 이익논리에 기반. 필요에 따라 뒤집힐 수 있음

2. 올곧은 태도 유지의 중요성: 자기 몸을 굽혀 남을 곧게 펴는 경우는 없었다.

 

 

4-1권 이루장구 上

-총론: 모순에 대한 대처(w/ 제자 이루)

1. 반구제기의 자세와 자포자기에 대한 경계: 정책이든 침략이든 결과가 잘못된 원인은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야

2. 예와 권: 맹자가 권도를 인정함에도 도에 근거하여 천하를 구하러 나가지 않는 이유는 천하를 구하는 것은 도를 행하는 것으로 가능하기 때문. 즉, 애초에 권도가 필요 없는 상황

 

4-2권 이루장구 

-총론: 순리의 중요성

1. 떠나는 신하를 대하는 법

2. 물에서 알 수 있는 것: 절차의 중요성, 과분한 명성의 한계, 순리를 거스르는 지혜의 한계

3. 입신출세가 제1 목적인 것에 대한 비판

 

 

5-1권 만장장구 上

-총론: 어진 도의 필요성(w/ 제자 만장)

1. 효와 인륜 사이의 우선순위: 요와 순이 부모의 말을 어긴 이유

2. 민본사상

 

5-2권 만장장구 

-총론: 삶의 자세(w/ 제나라 선왕)

1. 세상을 대하는 자세

-청렴의 자세: 백이와 숙제의 불응

-책임의 자세: 이윤의 계몽

-화합의 자세: 유하혜의 진출

-덕의 자세: 공자의 중용(상황에 따른 선택)

2. 성이 같은 경과 다른 경의 차이

 

 

6-1권 고자장구 上

-총론: 인간의 본성(w/ 고자)

1. 성선설의 증명

-물의 흐름

-측은지심(인), 수오지심(의), 공경지심(예), 시비지심(지)

-생존보다 소중한 것: 걸인과 명예

2. 악의 유래: 악은 상황에서 비롯되는 것

 

6-2권 고자장구 

-총론: 왕도정치와 의리의 중요성

1. 패도주의 비판

-삼왕의 정벌: 통치의 정상화를 위함

-오패의 정벌: 역시 통치를 위함이나 남발된 것이 문제

-오늘날 제후들의 정벌: 패도주의에 기반. 지배를 위한 정벌

2. 부국강병 3단계: 물질->도덕->전쟁. 즉, 왕도정치는 중간다리

 

 

7-1권 진심장구 上

-총론: 품성을 가다듬는 방법(w/ 송구천)

1. 유세하는 법

-덕과 의리를 통한 부동심

-영달->베풂->백성을 위한 부역

 

2. 양능과 양지: 인의에 대한 인간의 기본 능력

3. 군자의 3락(): 집안의 평화, 스스로의 결백함, 후학의 영재성

4. 왕의 통치의 목표: 백성을 배부르게 함

5. 학문적 방법론: 본질을 향해 순차적으로 나아감

6. 환경의 중요성

 

7-2권 진심장구 

-총론: 제자들과의 문답

1. 우선순위

-국가의 우선순위: 백성>사직>왕

-제후의 보물: 토지, 백성, 정치

-선비의 서열: 군자(중용) > 광자(적극적이나 행동이 부족) > 견자(선행도 악행도 소극적) > 향원(아첨. 가짜선비)

2. 꾸준한 학문의 중요성

3. 성인 5백년 주기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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