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개인적인 정리 목적의 글. 임의로 재구성한 부분 있음

 

<책 정보>

디지털 사이니지와 공간 마케팅(2018)

-저자: 심성욱, 신일기 지음

-출판사: 서울경제경영

-분야: 경영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읽어본 책.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기술의 활용과 관련 사례들을 중심으로 구성됨

-사실 책이라기보다는 교재나 교과서에 가깝다. 두께는 얇지만 판형이 A4 수준으로 큰 편이고, 아무래도 교과서다보니 내용이 압축적인 편. 생각보다는 내용이 많은 것을 감안할 것

-내용이 자세하여 관심이 있다면 읽어볼 만하지만 책을 읽는 느낌보다는 공부하는 느낌일 수 있음에는 주의

 

 

<내용>

1부 디지털 사이니지의 이해

1. 디지털 옥외광고의 정의

-옥외광고가 OOH로 발전/포섭(실외광고 -> 가정 밖)

-DOOH = DPN(장소기반 네트워크) + 디지털 빌보드/사이니지

-DOOH의 네 가지 측면: 기술(시험의 장), 내용(공간의 목적), 장소(공공, 공익), 접촉(유용하나 무료)

-디지털 사이니지의 타당성: 설치 타당성(최적위치), 물리적 설득력(동선설계), 콘텐츠의 매력

 

2. 디지털미디어로 인한 광고산업의 변화

-IMC: 과거의 마케팅 방향. 통합적 마케팅. 4대 매체의 일관적 목소리

c.f) 4대매체: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게이지먼트: 최근 마케팅 트렌드: 참여+몰입+경험을 통해 브랜드 메세지에 대한 공감 유도

-인게이지먼트의 구성: 연관성(친밀성), 전념, 몰입

-종류: 프로그램, 토픽 타게팅, 크리에이티브

-크로스 미디어의 예: "OO을 검색하세요", QR코드, 게임, O2O,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3. 디지털사이니지와 환경과 변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의 변화: 세대 간 -> 세대 내, 소유 -> 경험, 일과 삶의 균형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종류: 무색, 수준과시, 얼리어댑터, 삶의 질 추구, 유행선도, 소극적 사용

-소셜 커뮤니티의 확산: 현실 -> 초대(소셜) -> 상품(가상 커뮤니티 플랫폼)

"온라인 경험의 오프라인적 표출"

-4대 스크린 매체: TV, PC, HP, 디지털 사이니지

-스크린 마케팅의 변화: 모바일 바이럴 -> 광고의 개인화, 맥락화

-체험형 디지털 사이니지: 물리+가상+예술

ex) 섀도우 헌터스 광고(사람을 크리쳐로 변환)


4. 공간미디어로서의 디지털사이니지

-공간형 컨텐츠의 예: 박물관, 테마파크, 축제

-> 공유, 상호작용, 의미부여 by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의 수단: 감각, 감정, 언어, 사고, 역할, 행동

ex) 슈퍼킬른, 별마당, 핀즈버리 거리 광장


5. 디지털사이니지와 콘텐츠 진화

-SIMA: 장소 특정 설치 미디어아트

-소비자 특성 변화: 수동적 수용 -> 적극적 탐색

-옥외광고의 주요 특성: 강한 인상, 즉시적 이해, 단순성, 탁월성, 적응성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징: 매체고려, 맞춤정보, 공간조형, 미적상징

-혼합현실과 사회 반응적 공간


6. 디지털옥외광고의 확장: 모바일 SNS

-디지털 옥외광고와의 연결 예: SNS 보드

ex) 좋아요 -> 무료커피 -> 팝업스토어 방문 유도

AK플라자 + 서현역 -> 공항 연출 SNS 공유 유도 -> 제주항공 홍보

-엠비디언트 미디어: 환경을 둘러싼 광고미디어

-종류: 차량래핑(기존), 생활 속 시설물(유리세정제), 공간특성(에너자이저),

기능적 특성(Rejoice 샴푸의 전선 빗), 소비자 참여 유도(맥도날드 퍼즐)

 

7. 디지털옥외광고의 전략과 효과측정

-미디어 플래닝(통계)를 통한 OOH 과학화

-공간 별 전략: 건물 미디어 파사드, 이동경로 최적화, 공간 변경, 매장 메뉴보드

 

 

2부 디지털 사이니지의 미래

1. 디지털사이니지와 미디어 생태계

-미디어 생태계 - 컨버전스 -인터랙티브/개인화

-> 산업경계붕괴 + 소비개인화 + 가치 다양화

-빅데이터와 AI 통한 광고효과분석 + 광고주 직거래

-3D 시뮬레이터, 인텔 리테일 숍 모바일 연동 사례

-O2O 플랫폼: 소비자 이동분석

ex) 배달앱, 유통업계


2. 디지털사이니지를 활용한 명소화

-도시관광의 조건: 목적지 개발, 시스템 관리, 관광과 창의, 마케팅

-> 그 중 관광, 창의, 마케팅은 OOH의 조건에 해당

-옥외광고물자율표시구역, 체험공간, 창의도시

-디지털 명소화 측면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원격통제, 낮은 광고비, 저비용관리가능성


3. 디지털사이니지가 가져올 미래와 미래전략

-AI를 통한 콘텐츠 기획 서포트

-빅데이터의 사용

-클라우드: 광대역 플랫폼, 측정가능, 자원공유, 셀프서비스, 탄력성, 자원공동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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