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개인적인 정리 목적의 글. 임의로 재구성한 부분 있음
<책 정보>
마케팅이다.(2019)
-저자: 세스 고딘 지음 / 김태훈 역
-출판사: 쌤앤파커스
-분야: 경영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고들 말하는 세스 고딘의 책
-세스 고딘이 갖고 있는 마케팅에 대한 관점이 전체적으로 정리되어 있음. 세스 고딘을 이 책으로 처음 접했는데 내용에 흥미로운 부분이 많아 몇 권 더 살펴볼 것 같음
-한 달이나 걸릴 책은 아니었는데 현생 문제로 늘어짐. 하지만 내용이 실속 없거나 가벼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책 읽기가 주는 부담과 내용의 충실성 사이에서 적절히 균형을 맞췄다는 느낌을 받음
<내용>
1부 마케팅의 기초 이론
0. 작가노트
-마케팅? 누구를 도울 것인가?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
1. 대중도, 스팸도, 부끄러운 것도 아니다
-마케팅 != 광고. 광고는 마케팅의 마지막 절차일 뿐
-스팸과 어그로는 철지난 마케팅 수단
2. 마케터가 보는 법
-5단계: 가치상품고안 -> 소수고객맞춤설계 -> 고객맞춤 내러티브
-> 입소문 퍼뜨리기 -> 꾸준한 신뢰 획득
-문화가 곧 전략.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해야
-"당신의 말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하는 말보다 훨씬 덜 중요하다"
3. 이야기, 유대, 경험
-고객의 사고방식 != 나의 사고방식
-물건 자체가 아니라 물건이 가져올 결과가 중요
-마케팅이란 이야기를 들려주고 유대감을 형성하며 경험을 창출하는 것
-나도, 시장도 합리적이지 않다
2부 마케팅의 목표 설정
4. 내게 열광할 최소한의 고객
-무엇을 바꾸고자 하는가? 너무 거창하거나 꾸며냄 X
-누구를 바꾸고자 하는가? 세계관, 최소유효시장
-무엇을 약속하는가?
5. 더 나은 것을 찾아서
-Sonder: 남들보다 복잡 -> 설득보다 함께 춤추기
-누구에게 더 나은가? 누가 고객인가?
-포지셔닝으로 눈에 띄어라+ 지속적으로 약속을 지켜라
6. 일용품을 넘어
-마케터의 소명은 감정적 변화의 유발
-희소성은 일용품의 논리. 이야기는 마케팅의 논리
-진실성X. 감정노동O -> 프로
7. 꿈과 욕망의 캔버스
-욕구 != 필요. 대중의 욕구는 개별적
-실험의 가격 낮아짐. 항상 틀려라
-스크랩북
8. 최소유효시장
-좋은 고객 -> 입소문 적극적
-네트워크 효과
-마이크로 마켓(1000명)에서 먼저 성공하라
-대중 히트 vs 유대, 공감, 변화
-모든 반응은 옳은 동시에 옳지 않다. 반응<가치관
3부 마케팅의 작동 원리
9. "우리 같은 사람들은 이런 일을 한다"
-내면의 내러티브 -> 동화욕구, 위상(연대, 지배)인식
-'우리' 정의하기: 최소유효시장. 이런 일
-엘리트의 특징은 배타성이 아니다. 로즈 장학금의 경우
-배타성>엘리트 -> 우리라는 위상의 획득
-기립박수와 동화욕구. 3명, 15명
10. 신뢰와 긴장은 추진력을 창출한다
-마케팅이 호황인 이유: 패턴부합(관행)과 패턴단절(긴장)
ex) 첫 아이의 부모, 약혼, 이사 상대
-Slack의 예: 얼리어댑터(패턴 부합) + 네트워크 효과를 통한 입소문(패턴 단절)
ex) 폐점세일, 유행, 한정판
11. 위상, 연대, 지배
-위상에 대한 본능 -> 욕구
c.f) 마사이족의 관행과 라이온 가디언즈
-상대성(관계), 다층성(내외), 역동성, 관성, 학습성, 수치심 취약성
-지배신호(희소성, 수직)와 연대신호(유행, 수평): 고객이 어디에 관심이 있는가?
12. 더 나은 사업계획
-기존 사업계획: 진실, 주장, 돈
-더 나은 계획: 변화와 필요의 창출
13. 기호, 상징, 방언
-"그들은 뜯어보지 않고 훑어본다"
-> 상징의 중요성, 대중의 피로감
-"문화를 바꾸려면 문화를 인정해야"
-브랜드=사람들의 기대
14. 다른 사람들을 다르게 대하라
-참여는 자발적
-얼리어댑터와 고래를 공략하라
15. 적합한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전략 = 목표 = 이야기 +위상 +긴장 = 카피 불가
-전술 = 수단 = 카피 및 대체 가능
-브랜드 마케팅: 측정불가, 인내, 구체적 목표
-다이렉트 마케팅: 측정가능, 행동, 분석
-신뢰는 반복에서 나온다
16. 가격은 이야기다
-가격=포지셔닝. 가격경쟁=도피
-> 위상과 긴장의 상호작용을 포기(일용품화)
-높은 비용 = 신뢰, 합리화(사기꾼들이 애용)
-USHG의 팁 문화 삭제가 악수였던 이유
-> 단골의 위상 하락, 문외한의 오해 증가
4부 마케팅의 고객 반응
17. 승인과 주목의 선순환
-스팸 vs 퍼미션 마케팅: 존중의 차이
-승인을 얻어내라: 얼리어댑터와 열혈팬의 우선공략(체험제공)
ex) 데드풀과 코믹콘
-보랏빛 소를 만들어라: 주목할 만한 제품, 단 내 기준이 아니라 고객이 기준인
-입소문은 상대가 아닌 기존 고객의 필요에 의해 퍼진다
18. 신뢰는 주의를 끄는 것 만큼 어렵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어졌지만 더 적은 사람들이 신뢰받는 시대"
-신뢰 받는 법: 고객의 의도와 우리의 의도의 방향이 일치시켜야
-대외홍보(유효 청중; 이야기를 알림) != 언론홍보(이름만 알림)
19. 깔대기의 진실
-의미있는 깔대기: 신규고객의 생애가치>고객확보비용
-아웃라이어가 되는 것은 전략이 아니고 방향
-캐즘: 환멸의 골짜기. 얼리어댑터(단절 추구)과 일반대중(부합 추구)의 간극
-캐즘 잇기: 네트워크 효과 이용. 고객이 왜 주변에 말해야 하는지 이유를 만들어야
-국지적 캐즘 건너기 + 위상의 작동
-B2B: 당신이 이것을 구매하면 상사에게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 동류집단 조직하고 이끌기
-동류집단은 당신의 것이 아니다. 당신을 그리워하게 만들 수 있을 뿐
-행동 이끌어내기: 이야기. 자신(우리는 같다), 우리(우리에게 필요하다), 지금(행동하자)
-마케터의 역할: 동류집단의 구성원을 이어주는 것. 꾸준한 헌신(농부)
21. 기법 이용 사례
-테슬라의 파괴선언: 최첨단, 안전, 효율, 위상
-미국 총기협회의 내부자 외부자 분열시키기
22. 당신의 차례
-완벽보다 충분히 좋음이 중요. 교류, 약속, 참여
-도움이 신뢰로 연결된다
23.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마케팅
-일은 우리 자체가 아니다. 마케팅은 가치를 제공하는 기술. 더 나은 변화를 일으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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