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로지의 '가장 쉬운 독학 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책의 개인적 정리글. 편의에 따라 누락, 결합된 부분 있음
1장 보고서 22원칙
1. 의견을 위한 보고서
-보고서에 의견을 넣지 않는 것은 책임을 전가하는 것
-노트테이킹을 통한 훈련: 가판대, 서점(키워드), 책(제목, 목차), 컨텐츠, 문구
-중점적 사고: 최종안은 초안의 20% 활용
2. 보고서를 위한 언어
-대상을 고려한 풍부한 언어
-기획서의 언어는 숫자: 설문조사, FGI
-보고서 문장구조: 1) 키워드+3개의 설명 문장, 2) 관습->파괴, 3) 비록 49:51일지라도
-숫자의 활용: 1) 키워드, 2) +, -, *, /
-세련된 연출법: 3가지, 키워드, 톤 다운
3. 보고서를 위한 원칙
-보고서의 5원칙: 정확성, 목적파악, 타겟, 우선순위, 톱다운/바텀업
-작성 프로세스 6단계: 목적, 타겟, 제출일 파악 -> 포맷 결정(설명의 두괄, 설득의 미괄)
-> 정보수집(출처, 신빙성) -> 글쓰기 -> 퇴고 -> 제출
-좋은 제목의 조건: 구체성, 간결성(20자 이내), 부제목, 단락제목
-보고서는 보고 대상을 위한 문서(상사? 클라이언트?)
-보고서에서의 약속은 비즈니스 신뢰의 핵심
4. 검토에 필요한 원칙
-6W3H가 분명한가?(How, How much, How many + How long)
-의견과 정보가 분리되었는가?
-PREP을 지켰는가? (결론-이유-예시-결론)
-덩어리마다 요약을 첨부했는가?
-곁가지 내용은 분리했는가? (보고서는 왠만하면 1페이지, 나머지는 Appendix)
-로직트리를 검토했는가? (필요없는 부분 제거, 항목 수치화)
-항목을 충분히 쪼갰는가?
-문장이 정확한가? (주술호응 확인하기, 주어 목적어 명시하기)
-장황하지는 않은가?(어미 없애기, 수식어 줄이기, 직설적으로 말하기)
5. 보고서의 종류와 그 원칙
-회의록이란? 합의에 대한 기록. 대본이나 속기록 X
-회의록의 5항목: 1) 일시와 장소, 2) 참여자, 3)주체
4) 합의, 계획 사항, 5) 보류사항(추후 의논)
-업무관리표의 구성: 1) 프로젝트 No., 2) 계획 공유 날짜, 3) 과제 내용
4) 현재 상태(검토, 작성, 완료), 5) 특이사항, 6) 담당자와 연락처, 7) 마감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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