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두엑셀의 '실무엑셀 8시간 로드맵' 내용의 개인적 정리글. 편의에 따라 누락, 결합된 부분 있음

 

챕터1: 엑셀 시작하기

0. 데이터 구조: 가로 vs 세로

-가로방향: 취합, 정렬, 누락대처 어려움(비추천. 결과물 정리용)

-세로방향: 함수사용량 적음. 피벗테이블 사용 쉬움(권장)

-> 피벗 테이블로 언제든지 세로방향 데이터를 가로로 정리 가능

 

1. 기본 조작법

-시트 ctrl drag: 시트 복사

-ctrl shift scroll: 화면 좌우 스크롤

-tab으로 셀 이동 시 enter로 다음행 첫 열로 이동 가능

-ctrl Pgup/Pgdn: 시트 이동

 

2. 기본 설정

-기본글꼴 변경: 파일-옵션-일반-글꼴

-자동저장 간격: 파일-옵션-저장-간격

-저장되지 않은 문서 복구: 파일-열기-저장되지 않은 문서 복구

-하이퍼링크 설정: 파일-옵션-언어교정-자동옵션-입력시 자동서식-하이퍼링크 해제

-머릿말 기호 설정:파일-옵션-언어교정-자동옵션-자동고침-입력/결과 *강의 첨부파일 참고

-하단 상태표시줄 설정: 상태표시줄 우클릭. 합계 외에도 원하는 정보 표시 가능

 

3. 빠른실행도구모음 설정

-기타 명령->모든 명령

-단축키: alt 등록순서

 

4. 엑셀 기본 기능

-열 높이, 행 너비 맞추기: alt HOI(열) or HOA(행)

-ctrl shift 1: 1000단위 쉼표

-조건부 서식 -> 데이터 시각화

 

5. 찾기

-영역 선택 시 영역 내부에서만 검색

-바꾸기 적용 전 모두 선택으로 바꿀 대상이 맞는지 확인

-서식선택 가능: 채우기, 글꼴, 테두리 모두 대상이 됨. 이 중 선택 대상이 아닌 것은 지워야

-함수 결과 찾기: 옵션-찾는 위치의 수식을 값으로 변경

 

6. 인쇄 페이지 설정

-보기-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점선, 실선 드래그

-프린트 사용자 설정에서도 가능

-인쇄 가운데 정렬: 인쇄-설정-페이지 설정-가운데 맞춤

-if 파일철, 왼쪽 여백 2센치

 

7. 워터마크 설정

-그림추가: 머리말-그림-파일첨부

-서식설정: 머리말-그림서식-그림-밝기80, 대비12

-위치 조정: & 앞에다 엔터

 

8. 그 외 단축키

-F12: 다른 이름으로 저장

-ctrl 방향키: 끝행, 끝열

-shift 방향키: 셀 선택

-F2: 더블클릭 없이 셀 편집

-행/열 선택 후 shift drag: 기존 행/열 밀어내며 행/열 위치 옮기기

-틀고정(스크롤 해도 기준행 보이게): 오른쪽 아래 셀 선택 후 Alt WFF

-ctrl shift L: 필터 설정 on/off

-ctrl alt V: 값으로 붙여넣기

-ctrl E: 빠른 채우기

-alt HBA: 모든 경계 테두리

-ctrl shift 7: 바깥 경계 테두리

-ctrl shift '-' : 테두리 제거

-ctrl shift 3: 날짜 서식

-ctrl shift 5: 백분율 서식

-마감 시 읽는 위치 수정: 맨 끝 시트에서 ctrl Pgup, ctrl home 연타

 

 

챕터 2: 엑셀 동작 파악하기

1. 자동채우기

-기본 작동방식: 문자는 반복입력, 숫자는 패턴 파악

-숫자 패턴 입력: 두 셀 선택 후 드래그 or ctrl drag

-날짜의 경우 드래그 후 설정으로 표시형식 바꾸기 가능

-if 문자와 숫자의 혼합, 마지막에 있는 숫자만 1씩 증가

-두 셀(ex: 1, 2) 선택 후 셀 우측하단 코너 더블클릭 -> 인접 셀 마지막까지 패턴 채워짐

ex) 10000개 자료의 앞에 1부터 숫자 붙여야 할 때

-좌측 상단 선택셀에 범위 표시로 선택한 후 자동채우기로도 가능. ex) D3:D10002

 

2. F2와 F4

-F2: 셀 편집 키. 함수편집도 바로 가능하며 함수에서 셀 위치 항목을 드래그한 뒤 F2 - 방향키 이동을 하면 선택하는 셀을 변경할 수 있음

-F4: 셀 참조방식($) 변경 키. 연타로 셀 고정인지 행 고정인지 열 고정인지 바꿀 수 있음(4가지)

-행과 열에 동시 적용하고 싶으면 시작 셀 열 고정, 끝 셀 행 고정. ex) $B5 : C$4

 

3. 숫자, 문자 입력 검토하기

-기본확인법: 정렬방향 확인, 혹은 셀 좌측 상단 모서리의 세모 클릭

-숫자문자 통일: 범위 선택 - alt AEF

-날짜확인법: 날짜 셀 더블 클릭 시 기원후1년 1월 1일을 1로 시작해 1씩 더한 숫자로 표현됨

ex) 하루=1, 6시간=0.25, 1시간=0.042, 

-날짜의 숫자문자 통일: 열 선택 - alt AE NND F(서식변경) - ctrl shift 3(서식통일)

 

4. 필수 연산자

- <> : 같지 않음. 부등호

-& : 텍스트 연산자. 넣고 싶은 문자에 큰따옴표를 씌우면 문자도 입력 가능(ex: "["&B2B"]" -> [32쪽])

-텍스트 연산자의 결괏값은 무조건 문자. 숫자로 만들고 싶으면 결괏값*1을 하거나 Value(결괏값) 이용

c.f) 특정 결과 셀 강조하기: 범위 선택 - 홈 - 조건부 서식 - 셀 강조 규칙 - 텍스트 포함 - 원하는 결괏값 입력

 

5. 셀 서식 숫자표현 규칙 설정하기

-범위 우클릭 - 셀 서식 - 사용자 지정 - 형식 (단축키 ctrl 1)

-바리에이션: 0;(0);0 (값이 음수면 괄호에 넣기), 0;-0;- (음수면 -를 붙여서, 0이면 -로 표시하기), 0;-;- (음수도, 0도 -로 표시), 0;-0; (음수면 - 붙여서, 0은 빈칸)

-[파랑]0;[빨강]-0;0 (양수면 파란색 글씨, 음수면 -를 붙인 뒤 빨간색으로, 0이면 0으로 표시. 색깔 부분에 색상값 넣을 수 있음)

-#,##0"원", $#,##0, #,##0.00, #,##0,(천의자리 숫자만 표시), #,##0,,(백만 자리), #,##0,,(십억자리), #,##0,"천원"

 

6. 대표 셀 서식

-숫자 셀 서식의 기본 형식: 0;-0;-;@ (@는 텍스트를 @로 표현한다는 의미)

-날짜 셀 서식: yyyy년 mm월, yyyy-mm-dd, yyyy-mm-dd-aaa(요일표시. 월, 화), yyyy-mm-dd-aaaa(월요일, 화요일로 표시)

-표시 숫자 길이 통일하기: 000000(500도 000500으로 표시. 단, 값은 그대로이므로 값 자체를 000500으로 하고 싶으면 셀 서식을 텍스트로 변경)

-숫자를 한글로 표현: 범위 우클릭 - 셀 서식 - 표시형식 - 기타 - 숫자(한글) 선택

 

7. 기초 함수

- =COUNTA( ): 개수 세기

- =SUM( ): 합계. 홈 메뉴 우측의 자동합계로도 대체 가능

- =AVERAGE( )

- =MAX( ), MIN( )

- =SMALL(범위, n), LARGE(범위, n) : n번째로 작은/큰 숫자 표시하기

 

8. 보고서 작성 규칙

-숫자 정렬: 단위가 다를 때는 숫자를 우측 정렬. 단위가 같을 때, 혹은 ppt용으로는 중앙 정렬

-숫자 천 단위 표시하기: ctrl shift 1

-단위 명시하기: 단위가 공통이면 표의 우측 상단. 단위가 각각 다를 경우 별도 열 항목으로 삽입

-상위항목 하위항목은 들여쓰기로 구분 + 색 채우기

-테두리의 세로선을 표 좌우 끝에는 쓰지 않기(답답해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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