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개인적인 정리 목적의 글. 임의로 재구성한 부분 있음
<책 정보>
라이팅 유니버스(2023; 구판 ' 창작의 블랙홀을 건너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안내서 ')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유정식 옮김
-출판사: 흐름출판
-분야: 인문
-창작은 마케팅이고, 마케팅은 창작이다.
-'불멸의 작품이란 어떻게 만들어 지는 것이고, 작품활동을 통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예술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는 주제를 다룬 책. 나 역시 예술분야에 취미가 있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한 유튜버가 이 책을 소개한 영상을 봤을 때 읽을 책 목록에 자연스럽게 넣어놓았었다.
-인문 분야 또는 작법서로 분류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마케팅 분야에 가까운 책이라고 생각. 마케팅에 대한 내용의 비중이 크기 때문인 것도 맞는데, 그보다는 작가가 글쓰기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지만 서적에만 적용되는 내용이 아니고, 저자 또한 작용 범위를 글쓰기에만 한정할 생각이 없기 때문. 물론 가장 최적인 분야는 인문, 특히 그 중에서도 글쓰기가 맞기는 하다.
-왠만한 책들은 작법만을 강조하거나 반대로 마케팅만을 강조하는데, 이 책은 둘 다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이렇게 말하면 단순히 두 입장을 절충적 입장을 취하고자 하는 얄팍한 생각에서 쓰여진 책처럼 들리는데, 작법에 관해서도, 마케팅에 관해서도 저자만의 독특한 관점이 들어있어 읽어봄직하다. 내용 구조 측면에서는, 단순히 마케팅이 없으면 잘 만든 작품도 알려질 수 없다는 선형적 구조가 아니라 작품활동(특히 차기작) 자체가 마케팅의 일환이라는 논리를 집어넣음으로써 작품활동과 마케팅 간의 순환구조를 구축해냈다는 점도 재미있다. 개인적으로는 읽다보니 저자가 내가 예전에 읽었던 책을 참고해서 내용을 작성했구나 하는 부분이 있어서 소소한 재미를 느꼈다.
-해당 주제에 관심있다면 추천. 다만 여름 휴가로 베트남 여행에 가있는 중에 읽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분량이 생각보다 무겁다는 느낌을 받았으니 그 부분은 염두에 둘 것.
<내용>
0. 서론
불멸의 작품
1. 창조의 과정
-완성도의 중요성: 완성도↓, 홍보비↑, 불멸가능성↓
-완성의 중요성: 아이디어는 누구에게나 있다
-목적: 결과(보상)<성찰(이유). 창작의 고통을 견딜 수 있어야
-창작은 오래 걸리는 일(사그라다 파밀리아, 아바타)
-트렌드 추구의 문제: 닷컴버블
-해밍웨이와 잭 케루악('길 위에서' 작가)의 편집 집착
-편집에 필요한 자세: 부정적 수용능력, 휴지기, 숙성
-피드백에 필요한 자세: 일찍, 자주 테스트하기
-완성의 지표: 예상독자와 블루오션
-작품에 필요한 관점: 유일함, 새로움, 금기
-이 작품이 세상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
-"모든 글은 두 번 읽히도록 쓰여야"
2. 포지셔닝 하기
-작품의 완성이 전부가 아니다. 크리에이터는 제작자이자 관리자가 되어야
-작품의 의미를 말하라.
-편집자를 찾아라(앵무새 죽이기, 가수 아델)
-사람들이 잘못됐다고 하는 것은 십중팔구 옳다. 사람들이 이렇게 고치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목표 일관성 구체화하기: 한 문장, 한 문단, 한 페이지
-이것은 (목표대상)을 하는 (장르)다. 사람들의 ( )를 돕는다.
-목표대상을 우선하되 나머지를 배제하지 말라.
-포지셔닝(정체성), 패키징(포장), 피칭(어필)을 조합하여 당신만의 규율을 세워라
-골키퍼(고객)>게이트키퍼(미디어)
3. 마케팅의 기술
-"크리에이터들은 인정받기 위해 동시대의 다른 크리에이터들과 경쟁할 뿐 아니라 위대한 예술의 역사와 싸운다."
-마케팅: 고객을 얻고 잡아두는 모든 것, 작품을 만들어낸 이후의 필수적 단계
-입소문: 마케팅의 필수적 요소,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쏟아붇고자 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정리하라(팬들을 포함해서)
-공짜전략(미리보기, 테이프, TED, 파울로 코엘료의 러시아 번역본 토렌트)
-저가전략 "제품에 대한 인식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가능한 한 저렴하게." (유입유도, 페이퍼백)
→공짜전략과 저가전략을 통해 진출가능성 없던 시장 공략, 강연이나 공연 등 다른 수익루트 확보
-인플루언서 활용 전략: 내 것을 좋아할 만한+부탁을 적게 받을 만한 인플루언서 찾기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은 사회적 인증을 위한 것이지 매출을 위한 것이 아니다.
-미디어 홍보는 이미 성과를 거둔 뒤에야 유용하다.
-관심끌기(기부, 무교교회, 트럼프 반대 편지), 뉴스재킹(가짜 기념일)
4. 플랫폼 만들기
-마케팅 효과가 떨어질 때 집중해야 하는 것
-플랫폼: 도구, 관계, 접근, 목표대상, 팬기반, 경력 등 모든 작품전파 통로 및 네트워크
-성공적 플랫폼 → 수익성 있는 자유
-팬 목록+관계자 목록. 스탠드업 코미디언 캐빈 하트의 예
-1000명의 팬이 있으면 창작으로 생존할 수 있다.
-플랫폼 형성 전략: 인센티브, 이벤트, 통로, 교환 등
-인맥 형성 시 중요한 점: 당장 도움될 사람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도움될 사람, 성장할 사람을 중심으로
-팬에 대한 진정성의 중요성
-작품에 투자한 시간만큼 마케팅에도 투자해야
-후속작 집필은 가장 중요한 전략
-새로운 팬을 계속 찾아내라(ex: 아이유 매니저의 나는 아이유가 싫어요 티셔츠)
5. 맺음말: "더 많은 것을 할수록, 더 열심히 일할수록 더 운이 좋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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