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개인적인 정리 목적의 글. 임의로 재구성한 부분 있음

 

<책 정보>

회계학 콘서트2: 관리회계(2018년 개정판)

-저자: 하야시 아츠무 지음/ 박종민 옮김/ 반동현 감수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분야: 경제/경영

-1편의 재미를 그대로 이어 관리회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풀어낸 후속편

-1편과 감상이 다르지 않으므로 설명은 생략. 아래 링크 참고

 

-회계학 콘서트 1권 리뷰 링크: 회계학 콘서트 1: 수익과 비용 - 하야시 아츠무(240507~240510) :: Hyphen Weekly (tistory.com)

 

 

<내용>

제1장. 데이터란?
-데이터 != 정보와 지식
-ERP 시스템이 만능이 아닌 이유

제2장. ERP란?
-ERP: 조달/생산/판매/물류/회계/인사까지의 정보를 전사적으로 최적화, 관리, 계획하고자 하는 경영이론
-ERP 시스템: ERP를 실현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ERP 패키지: 레디메이드 ERP 시스템. 애드온으로 보충
-맹점: 분개에 초점. 그러나 분개할 수 없는 정보라면?

제3장. 공헌이익, 경상이익, 영업현금흐름
-공헌이익 = 매출액 - 변동비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매직접비 = 매출총이익 - 판매직접비
-경상이익 = 공헌이익 - 판관비
-영업현금흐름 = 경상이익 + 감가상각비 - 운전자본증가액

제4장. 제품 분석 w/20:80 법칙
-상위 20%: 1) 이익이 난다면 판매를 제고, 2) 매출총이익률이 떨어지면 원인파악 후 극복
-중위 60%: 1) 판매재검토 제품군: 판매방법 재검토, 2) 신데렐라 제품군: 가능성 판단
3) 고집그룹과 과잉사양그룹: 철수
-하위 20%: 철수

제5장. 전략의 선택
-한계이익(매출액-변동비)이 높은 상품 + (제조/서비스제공)시간당 간접비가 낮은 제품
-고급미용실과 저가형미용실의 예

제6장. 새의 눈, 곤충의 눈, 물고기의 눈
-새의 눈: 전사적 정보. 월별추이, 브랜드별 손익, 등
-곤충의 눈: 세부 정보. 활동원가, 제품원가, 개별손익, 등
-물고기의 눈: 흐름. 월별손익예측, 이상 반품, 이상 결손, 이상 원가, 이상적자

제7장. 낭비의 근원
-세 가지 이익: 1) 개별이익: 개별제품. 2) 기간이익: 년별, 월별 이익. 3) 생애이익: 제품생애에 걸친 이익
-BPR: Business Processing Reengineering. 사업 프로세스의 재점검
 → BRP 이후 보완된 프로세스에 맞춰 ERP 도입해야

제8장. 책임 한계
-책임예산제도: 담당자별 완수해야 할 책임의 수량화. 직접책임과 개인책임
c.f) 직접책임(예산의 엄격한 준수)과 개인책임(담당별 완수해야 할 임무)
1) 영업담당: 공헌이익(판매가격-표준원가-판매직접비), 대금회수, 제품소진
2) 제조담당: QCP와 제조이익(실제원가-표준원가)
c.f) Quality(수율), Cost(표준원가=시장가격-매출총이익), Delivery(생산능력 고려한 납기)
3) 경영자: 현금흐름책임. 매출 아님(과거에 매출에 집중하다 회사들 도산사례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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