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원격의료시장의 사업모델 다양화
-계기: 펜데믹(코로나 시기 진료의 72%가 원격. 이후 54% 유지 중)
-확장: 응급(코로나 시기)
-> 1차진료, 2차(전문)진료, 만성질환 모니터링 +정신과 행동치료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 원격+현장 등
액티브 시니어
-고물가, 불황으로 인한 MZ세대의 무지출 챌린지와 짠테크 트렌드
-> 시니어 세대로 관심 확장(경제력과 소비력을 모두 보유)
-연령대: 55~69세. 이전에는 부모라는 제약, 이후에는 노인세대
-주 활동영역: 식품, 운동, 의류, IT, 자동차
-경향성: 2012년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는 MZ의 절반
-> 2022년 MZ소비력 감소 및 시니어 소비력 증가로 비슷해짐
-DIY형 소비(품위+젊음) +MZ세대는 미래의 시니어이기도
파나소닉 유통개혁
-최근 경향: 온라인 대응, D2C, 옴니채널
-파나소닉 유통개혁의 이유: 대규모 연말할인의 수익성 감소
+중국기업의 진입으로 시장 점유율 하락
1) 고정가격제: 할인 없이 낮은 가격
2) 수익성 증가, 제품수명 증가, 무의미한 연식변경 감소
-성과는 별로(내 생각: 도서정가제 아닌가?)
-의의: 파나소닉이라는 Legacy기업의 선제적 화두 제시
c.f) 다른 legacy 기업의 선제적 개혁 사례: 샤오미의 온라인 전환, 테슬라의 D2C전략
AI와 HR 그리고 조직의 구성
-COE지원구조: AI 전사조직(전문가 必)
-매트릭스 구조: 조직 별 전문가 배치 + 듀얼 리포팅(비즈니스끼리, AI직원끼리)
-허브스 앤 스포크 구조: 인프라 시너지(AI, 연구) & 사업추진(사무)의 역할분담
-현업주도형 구조: 개별부서의 AI역량 증진
-인간의 역할? AI커뮤니케이션, 학습도움(피드백), 윤리적 조정, 창의성 제공
빨리감기, 건너뛰기, 요약하기
-양상: 빨리감기(&건너뛰기), 요약주행, 슬러지 영상(ex: 반응쇼츠)
-이유
1) 콘텐츠 범람으로 인해 감상의 영역에서 소비의 영역으로 넘어옴
2) 신속하고 효율적인 검증
3) 지루한 부분을 압축
-소비자의 편집자적 소비방식에 주의할 필요. 제조업도 마찬가지
기업의 목적 진화
-2019년 미200대 기업의 기업목적 선언
-의의
1) 세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가치를 명확히
2) 운영의 일관성, 3) 구성원 동기부여, 4) 단기 성과주의 극복
ex) 파타고니아(환경), 레고(무분별 타게팅 -> 아이 중심)
오피스 공간의 구성
-개방형 공간: 일반적인 좌석배치
-구역화 개방형(개인공간과 협업공간의 분리)
-활동 중심형(자율좌석제)
-큐비클(팀 오피스)
-> PPL 애널리틱스로 가장 적절한 구성을 채택해야
생성AI시대
-판별AI(최적값 찾기) vs 생성AI(유사값 찾기)
-활용: 프로그래밍(디버깅), R&D(제품설계, 단백질 구조),
개인화 마케팅(봇 커머스, 블로그, 문구 선정), 디지털 컨텐츠(미디어),
기획, 일반업무
-한계: 창의성은 있으나 부정확, 경험지식전무, 보안이슈, 직원의 적응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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