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2.12(일)

스카이랩 우주인 파업사건

-파업이 아니다. 휴식을 위해 제공한 90분 교신차단. 교신=우주인의 생존인데 파업?

-배경: 스카이랩 -> 난류와 운석 추돌 -> 패널손상과 방전 수리 위한 수 차례의 우주인 파견

-150% Crew: 3차 파견. 배테랑 우주인들로 구성. 목표 이상 성과 달성

-4차 파견: 햇병아리. 근데 3차보다 장기 체류, 시간 대비 3차보다 더 많은 임무

 

디 마이너스 원 광고

-모두의 축구장: 드리블 - 휠체어 경로

-마을을 지키담: 벽화 - 대피로

 

23.02.13(월)

서파수면

-분포: 잠들고 초반 2회(1시간~3시간)

-기능: 성장호르몬 70~80% 분비, 신진개사 촉진, 비만 조절

-성장에는 자는 시간이 아니라 규칙적인 취침습관과 취침 전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

 

게임 뽑기 BM의 역사

-서양은 패키지 게임 문화가 먼저 정착

-동양은 게임시장 형성 자체가 늦었으며 특히 한국의 경우 초창기부터 불법 복제 문제 시달림 -> 부분유료화

-가챠의 시작: 메이플(2004) -> 게임과 함께 동아시아 시장으로 전파 -> 동양 BM문화 정착

-서양 뽑기: EA스포츠 얼티메이트 팀 모드 도입(2009년) -> 퍼즐드래곤 10억달러 목격(2014) -> 확산

-> 스타워즈 사태(2017)로 제동

 

세계 게임 보호법-동양편

<일본> 기존 법안의 확장 운용

-경품표시법 -> 컴플리트 가챠 규제

-경품표시법 우량유리오인금지조항 -> 확률표기, 일러스트, 테이블가챠, 4주 원가판매 없는 할인표시, 부분유료게임과 무료게임의 엄격한 구분 등 규제

-자금결제법 -> 유료재화 판매 시 공탁 필

<그 외>

-대만: 확률공개 의무화 + 유저이력보관/조회규정(우리나라의 경우 소송하지 않으면 조회 불가)

-중국: 확률표시 의무화 + 뽑기내역 보관/조회 + 뽑기로만 얻을 수 있는 재화 금지 + 천장표시 의무화

 

기름에 물 붙이기

-기름에 물 부으면 물 급속기화 -> 기름의 유증기화 -> 기름에 불 붙음

-액체 형태의 기름에는 오히려 불이 잘 붙지 않음

 

23.01.14(화)

세계 게임 보호법-서양편

<미국>

-아동 온라인 정보 보호법: 채팅도 개인정보의 유출. 동의 필요

-미네소타주 미성년자 뽑기 금지법

-다크패턴(구매는 쉽게, 취소는 어렵게) 금지

<유럽>

-무료게임과 부분유료화 게임 구분 철저

-청소년 보호법: 미성년자 인식 수단 제공, 타겟 광고, 채팅, 부모 결제 유도 모두 금지

<그 외>

-독일: 성인 게임이 아니라 전연령 게임을 검토

-벨기에: 도박법의 적용 기준이 환금성이 아니라 결제 유도 구조

 

핸드폰 사진 촬영 주/야간

-Mega Pixel: 낮에는 고해상도, 밤에는 저해상도가 유리

 

23.02.15(수)

특이한 패키지 디자인

-견과류 - 다람쥐 볼

-물감 팔레트 - 잼 용기

-오븐 형태 쿠키 포장

 

야구 세계화의 실패와 축구 세계화

-세력 요인: 대영제국과 미국 영향권의 넓이차

-역사 요인: 적은 파견인원으로 인한 화합 독려 vs 이른 상업화를 통한 독점자본주의

-세계대회 운영 요인: FIFA 중심 vs 메이저리그 독점

-규칙 직관성: 간단, 저렴 vs 복잡, 고가

 

23.02.16(목)

자소서 준비 단계

-직무 결정 -> 산업 결정 -> 회사 결정

-경험 리스트업

-3C4P, 수치화, 구조화

-비즈니스 레터 체크리스트와 첨삭

-경제신문 스크랩 통한 지원동기 작성

 

전략기획 KPI

-매출 및 수익성

-비용 관리

-고객 만족도

-직원 관리: 만족도, 비용 대비 매출

-제품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 수행: 비용 대비 품질

-전략 달성, 목표 달성

 

경영기획 KPI

-매출 및 수익성

-비용 관리

-투자 수익성: 자본수익률

-고객 만족도

-직원 관리: 만족도, 비용 대비 매출

-프로젝트 수행: 비용 대비 품질

-전략 달성, 목표 달성

-혁신 성과

 

마케팅 전략 KPI

-매출 및 수익성

-고객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디지털 마케팅

-마케팅 비용

-소셜미디어 지표

-마케팅 켐페인

-이메일 마케팅

 

해외 영업 KPI

-매출 및 수익성

-고객 만족도

-시장 점유율

-마케팅 활동

-비즈니스 파트너쉽

-주문 및 인보이스(영수증) 관리

-로컬라이제이션

 

젖은 책 말리기

-물기 제거 후 냉동실에 넣기

-원리: 물분자의 팽창 + 종이 조직의 공간 침투

 

에스컬레이터 에티켓

-역사: 두 줄 서기 -> 월드컵 기간 한 줄 서기 -> 다시 두 줄 서기

-한 줄 서기로 망가지는가? 사실무근

-교통 혼잡 등 전체적인 효율성은 두 줄 서기. But 개인의 효율성은?

-타국에 비해 느린 속도가 문제

-한 줄 서기 국가: 프랑스, 독일 , 이탈리아, 러시아, 호주

 

비둘기 생존

-생태: 물가의 암석 절벽 -> 콘크리트 빌딩에 적합

-GPS 기능 -> 복잡한 도시구조에서 생존 유리

-식습관: 잡식 -> 도시 생존 특화(청소부)

-번식: 의와 식의 충족 + 피존밀크(단백질, 면역세포) + 짧은 독립기간(4주~6주)

 

개인 경험을 바탕으로 혼자 생각해본 MZ세대의 특징과 역사적 맥락

-특징 정의: 개인주의X, 자기중심주의O

-개인주의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이 전제. 그러나 우리나라는 사회에 대한 관심 강함(자유, 권리, 공정)

-내가 생각하는 배경: 인터넷의 등장으로 과거에는 쉽게 은폐되던 기존 기득권들의 만행 드러남

-맥락: 실제로 중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우리세대의 주된 키워드가 갑질, 학교폭력, 호구, 등이었음

-> 기성세대에 대한 존중 소멸 + 나는 내가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의식 부상

-> 단, 어떤 집단에나 자신의 사상을 자기 편의적으로 휘두르는 사람이 있고 그런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부각됨

 

23.02.19(일)

미국 만화 시장의 특징

-1950년대 Comic Code

-1995년 중위독자 29살, 2010년 독자 4분의1이 65세 이상

-애니메이션 소비집단이 상대적으로 저연령, 편견 없음

-> 일본 만화들 중 선 애니 후 코믹 전략들이 잘 먹힘(드래곤볼 등)

 

어린이 생명보험, 동물보험

-상법 732조: 15세 미만자, 심신상실자, 심신박약자의 사망을 보험사고로 한 보험계약은 무효

(단, 735조의 3: 단체보험은 예외)

-2009년 4월, 생계형 보험범죄가 발생하며 입법

-동물을 법적으로 사물 취급하는 것도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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